사주감정 실례

己卯일생 從旺格

머털도사 오경준 2012. 3. 19. 17:56

 

乾命

 
구분




乾 命 
      당령
12운성
災殺 六害 劫殺 地殺 12신살


74 64 54 44 34 24 14 4








 

 

水 없음

申酉 공망

 

우선 이사주를 從旺格이라 한것을 의아하게 생각하고 필자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시간에 상관 庚금이 있고 년간에 戊토 비견이 년지의 상관 申금을 생하니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관을 格用으로 삼아 身强사주에 상관을 용신으로 보기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시간의 庚금은 午의 敗地에 않아 克을 당하니 일간인 己토를 설기하는

능력이 전혀없다.

또한 년지의 申금 상관은 공망이되어 약한데다 得令한 월지 巳火에 의해 合克을 당하니

상관으로써의 作用을 전혀 하지 못한다.

다음은 일지 卯목 편관의 동태를 보자.

일지의 卯목이 일간을 克하나 卯목 官이 巳월에 약하고 水의 생조를 받지못하는 가운데

월시지의 巳午화에 의해 양쪽으로 설기를 당하니 일간을 극할 힘이 전혀 없다.

이상의 분석에서와 같이 이사주는 상관과 관성을 모두 쓰지못하고 火土의 勢를 따라

從하는 종왕격 사주가 되고 말았다. 

아직도 필자의 분석에 의구심을 품을지도 모르는 사람들을 의해 이 사주의 실제 상황에

대해 얘기 하겠다.

 

사실 이사주는 1908년생으로 이석영선생의 사주첩경에 나오는 사주로 이석영 선생의 매형이 된다.

책에서 상관용인격(傷官用印格)사주로 소개된 명조이며, 이석영선생의 누님과 혼인하였고

돈도있고 명망도 있으며 당시에 중학교를 졸업하였으니 학력도 매우 높은 편이라 하겠다.

부부금슬도 매우 좋왔으나 6남매를 낳아 모두 어려서 죽고 말았다.

 

월지 巳中의 庚금이 時干에 透하였으니 책에서 상관격으로 논하였다. 그러나 상관격에 印星을

쓴것이 아니라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상관과 관살을 모두 쓸수없고 인성과 비겁의 세력을

쫒아 종왕격으로 이루어진 사주라 火土를 用한것이다.

戊午, 己未대운에 용신운으로 흐르니 중학교를 졸업하였고 명망이 높았다. 

그러나 일지 官星이 자식인데 忌神이되며 일간을 克하니 자식운이 좋지 못하다.

또한 卯목은 재성의 생조를 받지못하며 巳午火에 심하게 설기되니 6남매를 낳았으나 모두

키우지 못하고 어려서 죽고 말았다.

32세인 庚申대운 己卯년에 이르러서야 겨우 아들 하나를 낳아 무사히 키울수 있었다.

1939년(己卯년) 9월 14일에 生男 하였으며 同年 12월 30일에 命主가 사망하였다.

그 이유를 아래와 같이 분석한다

 

 대운  세운

  庚     己

  申     卯

 

庚申 대운에 대운支 申은 년지 申金 기신이 대운에서 나타난 것으로 년지 申금의 공망이

해소된다. 이 대운의 申金은 월지 巳火 용신의 뿌리를 합으로 묶어 버린다.(合絆)

따라서 월간의 丁火용신은 그뿌리가 사라져버리니 힘을 전혀 쓰지못하게 된다.

세운의 己卯는 바로 일주의 복음(伏吟)으로 일간인 己토가 세운에서 나타나 대운의 庚금에 의해

설기당하는 가운데 卯목 칠살의 克을 받는 극설교가(剋洩交加)의 상황이 전개되는 것이다.

원래 세운의 卯목은 대운 申금의 克을 받아 일간을 극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대운지 申이 원국의 巳와 申巳의 刑合을 이루며 용신을 합반하니 세운의 卯목을 克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사주원국에서의 巳申합은 當令한 巳화가 申금을 克한다. 그러나 대운에서 나타나는 申금은

반대로 巳화를 합반으로 묶어 버리니 巳中 丙火가 申中 壬水에 타격을 받는다.)

또한 己卯년에 生男하므로 사주내의 卯木 七殺이 확실하게 발동되는 모습이다.

그러므로 己卯년을 넘기지 못하고 12월 30일에 세상을 떠나게 된것이다.

 

혹자는 물을 것이다.

'만약 己卯생 자식을 낳지 않았으면 혹 살수 도 있었을까요?'

. . .무의미한 질문이다.

정해진 운명에 있어서 '만약 이랬더라면. . .' 하는 가정이란 아무 의미도 없는 것이다.

운명이란 필연적으로 그렇게 되어질 수 밖에 없는것이니. . .  

 

 

머털도사

사주,궁합,택일,육효,신생아 작명,개명,

당선,입학,취직,진학,가출인 소식,

묘지 가택의 길흉,관재및 소송,건강,질병

잉태및 태아의 남녀구별,매매의 성사 등등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상담안내>란을 읽어보세요

천지철학관  상담및 예약  010-3956-8911, 032-773-8911

<검색창>에서 천지철학관을 검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