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 삼신상제 제천행사를 참관한 선인 발귀리의 송가頌歌
神市之世신시지세에 有仙人發貴理유선인발귀리가
與大皞여대호로 同門受學동문수학하고
而道旣通이도기통에 遊觀乎方渚風山之間유관호방저풍산지간하야 頗得聲華파득성화라
及觀阿斯達祭天급관아사달제천하고 禮畢而仍作頌예필이잉작송하니
其文기문에 曰왈
大一其極대일기극이 是名良氣시명양기라
無有而混무유이혼하고 虛粗而妙허조이묘라
만물의 큰 시원[大一]이 되는 지극한 생명이여! 이를 양기良氣라 부르나니
무와 유가 혼연일체로 존재하고 텅 빔[虛]과 꽉 참[粗]이 오묘하구나.
三一其體삼일기체오 一三其用일삼기용이니
混妙一環혼묘일환이오 體用無歧체용무기라
삼(三神)은 일(一神)로 본체[體]를 삼고
일(一神)은 삼(三神)으로 작용[用]을 삼으니
무와 유, 텅 빔과 꽉 참(정신과 물질)이 오묘하게 하나로 순환하고
삼신의 본체와 작용은 둘이 아니로다.
大虛有光대허유광하니 是神之象시신지상이오
大氣長存대기장존하니 是神之化시신지화라
우주의 큰 빔 속에 밝음이 있으니, 이것이 신의 모습이로다.
천지의 대기大氣는 영원하니
이것이 신의 조화로다.
眞命所源진명소원이오 萬法是生만법시생이니
日月之子일월지자오 天神之衷천신지충이라
참 생명이 흘러나오는 시원처요, 만법이 이곳에서 생겨나니
일월의 씨앗이며, 천신(상제님)의 참 마음이로다!
以照以線이조이선하야 圓覺而能원각이능하며
大降于世대강우세하야 有萬其衆유만기중이니라
만물에 광명 비추고, 생명선을 던져 주니
이 천지조화(의 광명과 대기大氣) 대각하면 큰 능력 얻을 것이요
성신이 세상에 크게 내려 만백성 번영하도다.
故고로 圓者원자는 一也일야니 無極무극이오
方者방자는 二也이야니 反極반극이오
角者각자는 三也삼야니 太極태극이니라
그러므로 원圓(○)은 일一이니
하늘의 ‘무극無極 정신’을 뜻하고,
방方(□)은 이二이니
하늘과 대비가 되는 땅의 정신[反極]을 말하고,
각角(△)은 삼三이니
천지의 주인인 인간의 ‘태극太極 정신’이로다.
『태백일사』「소도경전본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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